기사상세페이지

전남목포시 하당보건지소, 지역자원 연계 재가장애인 재활보건서비스 제공

목포시한의사회, 한의사 6명 점심시간 활용 재능기부
대상자 개인별 보건 및 복지 자원 연계 서비스 제공으로 큰 호응

기사입력 2023.06.14 11:3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목포시 하당보건지소, 지역자원 연계 재가장애인 재활보건서비스 제공(2).jpg

     

     

    [목포 와리스뉴스]남상우 기자= 전남 목포시 하당보건지소가 올해부터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재가장애인을 대상으로 한의사와 함께 가정방문을 통한 한방방문 의료 및 재활보건서비스가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목포시 한의사회와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한의사와 간호사, 물리치료사가 팀을 구성해 대상자별로 주 1회씩 총 8회 직접 가정을 방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방방문 의료는 진맥, 약침, 뜸, 근육맛사지 등을 제공해 장기적인 신체장애로 관절구축과 자세불균형 등으로 발생하는 통증을 완화하고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동반 질환 관리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재활보건서비스는 대상자 장애유형별 특성에 맞는 재활운동과 영양 및 투약관리 등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 중이다.

     

    올해는 재가장애인 50명을 선정했으며 현재까지 30명이 서비스를 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치매 및 우울검사 등 대상자 개인별 필요한 보건서비스와 어르신 말벗지원, 응급벨 및 장애인보장구 신청, 자녀학장금 신청 등 복지 자원에 대한 연계도 실시하여 재가장애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바쁜 진료 일정 속에서도 점심시간을 활용해 재능기부를 해주시는 목포시한의사회 박성철한의원(박성철), 감초당한의원(유재갑), 박관우한의원(박관우), 동양한의원(서경훈), 삼성한의원(강철진), 최신한의원(최신웅) 원장님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도 연말까지 일정에 따라 재가장애인 한방방문 재활서비스를 계속 추진할 예정으로 대상자들이 필요로 하는 보건서비스 제공과 복지자원 연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