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나주화순 어디로 가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총선 나주화순 어디로 가나?

박병규작.jpg

  박병규 기자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입후보자들의 출판기념회가 개최되고 있다. 이른바 출정식으로 평가받는 행사다. 국민의 공복이 되겠다는 다짐과 더불어 지지자들을 결집시키고 중도층을 모으려는 세 과시의 자리이기도 하다.

 

나주화순 내년 총선에는 신정훈 국회의원을 비롯해 손금주 전의원, 구충곤 전화순군수가 출마가 유력하다. 따라서 이들의 당내경선이 벌써부터 유불리를 따지는 목소리가 지역에 나돌고 있다.

 

신정훈 의원은 민주당 경선에서 감점요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모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실련에서 컷오프 돼야 한다는 민주당의원에 신의원이 포함된 것은 악재로 작용할 것 같다. 이처럼 당내경선이 불리한 형국으로 흘러가면 신 의원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가 지역정가의 관심사다.

 

신정훈 의원의 민주당의 경선과정이 녹녹치 않아 보이지만, 새로운 길도 열려있는 정치형국이다. 무소속으로는 힘들지 몰라도 이낙연 전민주당대표가 신당을 만드는 정치지형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컷오프는 없다고 한다. 탈당해서 본선에서 나오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경선감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공천과정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음을 전제로 하고, 신정훈 의원이 컷오픈 된다면 손금주 전의원과 구충곤 전화순군수의 싸움에서 누가 이길지도 관심사다. 경선을 통과해 본선에서 기다리는 신정훈 의원과 경쟁에서 경쟁력이 있을지도 지켜볼 일이다.

 

이재명으로 대변되는 지금의 민주당과 이낙연 민주당 전대표로 대변되는 두 개의 정당이 호남지방에서 자웅을 겨룰 선거판이 만들어질 개연성이 높아 전망되는 대진표다.

 

민주당내 경선이 친명 대 비명의 구도로 치러진다고 하면, 본선은 이재명의 민주당과 이낙연의 민주당의 대결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치러진 나주화순 총선결과를 보면 기타 입후보자들은 지역정서상 아무리 노력해도 들러리에 불가할 것 같다.

 

선거를 치러야 하는 당사자들은 한길 한길이 힘들겠지만, 보는 이에게는 참 재미난 내년 국회의원 선거과정이 될 것이다.

 

여기에 임성훈 전나주시장과 강인규 전나주시장의 행보도 시민의 주목을 받을 만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세력을 모아야 될 민주당이 탈당했던 임성훈 전나주시장과 강인규 전나주시장을 복당 시키게 되면 나주의 정치판은 다시금 재밌는 일들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이낙연 민주당 전대표가 만들 신당이 두 명의 전직시장이 합류하게 된다면 또 어떤 정치변화를 가져올지 미래를 점치기 쉽지 않다.

 

어차피 총선이 끝나면 이재명의 민주당과 이낙연의 민주당은 합치질 가능성이 높다. 다시금 전직시장들이 나주지역정치의 전면에 설 가능성이 높아 질 것이다.

 

선거란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만 이길 수 있는 게임이기에, 그래도 민심을 잃지 않고 있는 임성훈 전나주시장과 강인규 전나주시장의 행보가 내년 총선에서 주목받는 이유다.

 

내년 총선이 이처럼 관심을 끄는 것은 나주화순 국회의원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나주시장과 화순군수가 누가되느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도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