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 주민과 상생협력으로 준공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 주민과 상생협력으로 준공

26일, 빗물펌프장 준공식 개최
울산시, 주민-관계기관 간 민원 상생협력 통해 해결

【울산=와리스뉴스】 박병규 기자=울산시 북구 ‘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이 빗물펌프장 준공식 개최를 끝으로 모두 준공됐다.

울산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6일 오후 6시 송정지구 빗물펌프장 석가산 광장에서 주민과 관계기관과 함께 소통을 통한 갈등 해소와 화합의 상생협력 롤 모델이 된 빗물펌프장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자로 지난 2004년 12월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 이후 2007년 9월 개발계획을 수립해 2007년 12월 실시계획이 승인됐다.

북구 송정동 일대 143만 7,000㎡의 부지에 총 사업비 4,965억 원을 투입해 7,817세대, 인구 1만 9,585명을 수용할 수 있는 택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추진되었다.

택지 및 도로 등을 조성하는 1단계 사업(119만 6,000㎡)은 지난 2007년 9월부터 시작하여 2019년 9월에 준공됐다.

또한 공원과 소하천, 배수펌프장을 조성하는 2단계 사업(24만 1,000㎡)이 3월 9일자 국토부 준공공고(제285호)를 끝으로 사업이 마무리 됐다.

이 과정에서 당초 계획에 없었던 빗물펌프장 설치가 추진되자 이를 반대하는 반도유보라 아파트 입주민을 중심으로 한 반대 민원이 택지개발사업 승인 기관인 울산시로 1,500여건이 접수됐다.

북구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울산사업본부에도 다수의 민원이 접수되자 북구청과 LH는 수 차례 주민설명회와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나 양측의 입장 차이는 좁혀지지 않았고 갈등은 시위로 이어졌다.

울산시는 갈등 해소를 위해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하고 북구청, LH와 함께 조정안을 만들어 주민들과 끝장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포기하지 않고 주민들과 적극적인 노력과 소통을 이어갔다.

그 결과 지난해 7월 22일 송철호 시장의 주선으로 주민대표와 LH공사 그리고 북구청이 함께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함으로 마침내 지루했던 민원을 화합으로 해소할 수 있었다.

특히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주민과 관계기관의 소통을 통한 갈등해소와 화합을 넘어 상생협력의 롤 모델이 된 빗물펌프장 완공을 기념하기 위한 준공식을 26일 개최키로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소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주민과 북구·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계기관의 노력과 갈등해소를 위한 소통의 결과로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민원해결을 위해 상생협력으로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하여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해 준 주민·기관의 상생협력의 좋은 사례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