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농산어촌 유학 지자체 보조금 요구 ‘논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교육청 농산어촌 유학 지자체 보조금 요구 ‘논란’

영암군, 5천만 원 예산편성…타 지자체, 주택소개, 정보 등만 제공 방침

【영암=와리스뉴스】 박병규 기자=전남도교육청이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며 지역경제와 마을 살리기 등 효과가 검증되지 않는 사업에 지자체에 보조금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3월부터 2021년 서울시교육청과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소재 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최소 6개월 이상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 온마을 돌봄을 연계한 생태 환경체험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유학경비는 1개월(교육청 지원 40만 원, 본인 부담 40만 원) 80만 원이며, 유학생을 수용한 농가와 센터에 학생 1인당 80만 원을 지급하고, 가족 체류형은 1가구당 임대료, 공과금 등 유학경비를 지원한다.

전남도교육청이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학생1인당 사업비만 확보한채로 추가로 발생하는 사업비는 해당 지자체에 떠 넘기려고 예산을 요구했지만 영암군외에는 응하지 않아 무리한 사업추진이라는 지적과 함께 사업추진에 적신호가 켜졌다.

순천시와 진도군의 관계자에 따르면 ”관할 교육청에서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과 관련해 예산요청이 있었지만, 지역민들에게 사용할 예산이 타 지역민들에게 사용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예산을 편성하려면 지역 학생들이 도시 유학하고 도시 학생이 농산어촌 유학하는 교환프로그램이면 예산편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영암군의 경우는 전남 영암군교육청에서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보조금을 요구해서 전동평 영암군수가 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해 의회로 보냈다.

영암군 예산관계자에 따르면 ”주무부서인 총무과에서 예산을 요구해 편성해 18일 영암군의회심의,의결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남도교육청이 지역경제와 마을 살리기 유도, 유학 학생과 학부모의 전남 농산어촌살이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전남이 제2의 고향이 되어 귀농.귀촌생활의 기회제공 등을 목적으로 농산어촌 유학프로그램을 운영한다지만 몇 명의 학생으로 사업목적을 달성할 수 있겠냐며 도민들은 의심의 눈길로 이 사업을 바라보고 있다.

농산어촌 유학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 A 씨는 ”교육예산으로 추진해 보고 성과가 나면 지자체에 예산을 요구해도 되는데, 내년에 있을 선거를 앞두고 장석웅 전남교육감이 선심성 교육행정을 하는것 같은데 지자체 예산까지 요구하는 것은 무리다“고 지적했다.

이를 반영하듯이 전남도교육청이 서울시교육청 학생들의 농산어촌 유학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전남도내 지자체에 보조금을 요청했지만 영암군 외는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한편, 전남도교육청 농산어촌 유학프로그램은 순천, 담양, 곡성, 화순, 장흥, 강진, 해남, 영암, 진도, 신안 등 10개 시군에 17개 초등학교와 8개 중학교에서 총 106명의 유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전라남도 교육청 농산어촌 유학 활성화 조례는 농산어촌의 공교육과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