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는 봉사활동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는 봉사활동
  • 와리스뉴스
  • 승인 2020.12.05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강경표 주무관
제주시 일도2동주민센터 강경표 주무관

최근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라는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신종 유행성 감염병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생활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일상으로 변해 가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으로 인해 최근에는 봉사활동을 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봉사활동이 사람을 대면해야 하는 상황이 많다보니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서로 조심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이제 우리나라도 자원봉사에 대해 선진국형처럼 바뀌어 가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로 전통적인 가치체계가 붕괴되는 사회에 있어서는 사회 안정과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방안으로 사회 각 분야에 걸친 전 국민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는 사회복지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의 삶을 재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자원봉사는 이웃과 사회를 위해 희생하기에 앞서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봉사자 자신의 보람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나 자신을 위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는 시민사회 형성에 있어 기본단위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율은 아직까지는 선진국의 수준에는 많이 모자라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는,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부족, 교육·정보·안내체계 미비, 대다수의 국민들이 구체적인 참여방법을 모르는 것, 자원봉사자가 여성이나 학생이 그 주종을 이루고 있는 것 등이 있다.

따라서, 전문성을 갖춘 관리자 육성과 자원봉사자 관리제도 등 정치적 환경에서 자유로운, 자율성과 독립성이 확보돼 운영되는 ‘자원봉사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와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해 순수성과 자발성, 그리고 무보수성으로 이루어지는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지역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는 자원봉사 활동은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더불어 사는 세상’이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