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안정적 ‘지역살이’로 활력 불어 넣는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들의 안정적 ‘지역살이’로 활력 불어 넣는다

‘충남 청년멘토 시군 자율기획사업’ 5개 시군 선정…지역 활력 제고

‘충남 청년멘토 시군 자율기획사업’에 천안·공주·아산시, 서천·태안군 등 총 5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다.

충남도는 ‘충남 청년멘토 시군 자율기획사업’ 공모 심사 결과, 이 같은 결과를 확정하고, 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도가 지난 3월 전국 최초로 청년 멘토의 체계적인 육성과 지역정착을 지원, 청년인구 유입 및 지역 내 활력을 제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선정된 시군의 사업 계획을 살펴보면 천안시는 ‘생애전환기 청년을 위한 심리지원 및 생활 문화 조성사업’을 주제로, ‘청년 심리지원 서비스’와 ‘청년주도형 문화콘텐츠’ 활동 등을 지원한다.

공주시는 ‘꿈틀대는 청년, 공주를 바꾸다’를 주제로, 청년의회를 구성하고, 청년 공유공간 및 지역살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아산시는 ‘아산 한 달살이 서로의 쓸모, 선의로 이어지는 유대’를 주제로, 한 달간 아산에서 생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천군은 시간이 멈춘 마을로 유명한 판교면에서 뉴트로*(new -tro) 콘텐츠를 활용하여 문화 예술과 함께하는 청년 지역살이를 지원한다.

태안군은 ‘태안패스파인더 프로젝트’로, 해양관광 전문 청년 멘토 및 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전문 컨설턴트를 육성한다.

도는 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8억 2500만원(시군비 포함)을 투입, 지역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살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5개 시군에 지원되는 예산 8억 2500만원은 △청년 주거 및 활동 공간 임차료 지원 △지역살이 프로그램 운영 지원 △청년 심리안정지원서비스 운영 지원 △청년멘토 육성 지원 등에 쓰인다.

고준근 도 공동체지원국장은 “충남 청년멘토 육성지원사업은 청년들의 안정적 지역정착을 위해 시군에 최대한의 자율성을 부여했다”며 “이 사업이 충남을 대표하는 청년사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뉴트로(new-tro)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뉴트로(new retro) 문화는 아날로그 감성에 최신 기술로 기능을 강화한 상품(서비스)를 의미하며 중장년층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새로움과 재미를 안겨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