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한부모가족 자녀, 대학신입생 입학지원금 신청하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자녀, 대학신입생 입학지원금 신청하세요

제주시 기초생활보장과 김익수
제주시 기초생활보장과 김익수

과거 우리 주변에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대학에 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고, 공부하고 싶어도 등록금이 없어서 대학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제는 국가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제도 등으로 예전 보다는 대학 학자금을 마련하여 입학하는 것이 훨씬 좋아졌으니 대학 못가는 사람은 없지 않겠느냐 하겠지만, 저소득층에게는 여전히 자녀들의 대학 진학에 따른 경제적 부담은 난감한 현실이다.

이러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 자녀의 대학 입학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폭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제주시는 저소득 한부모가족 자녀들에게 입학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저소득 한부모가족으로 보장을 받고 있는 가구의 대학교 신입생 자녀로 1인당 100만원씩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단,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계, 의료, 주거급여 수급자는 제외된다. 한부모가족 신규신청자는 2020년 3월 31일 이전까지 한부모가족 급여를 신청한 자에 한해 지원된다.

지원방법은 『고등교육법』제2조에 의한 대학 및 『평생교육법』제31조의 학위인정대학의 신입생인 대상자가 3월 16일까지 재학증명서나 대학 등록금 납입영수증을 주소지 읍·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에 제출하면 증빙서류를 확인하여 입학지원금을 계좌로 지급받게 된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신입생 자녀 대학 입학지원금 지원으로 한부모가족의 가계 부담을 경감하여 자녀들이 학업에 정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한편 한부모가족 자녀들이 경제적인 문제로 진학을 포기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보다 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행정과 지역사회의 노력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은 물론 자녀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대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배움의 길을 열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