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주차 분야 종합 개선대책’적극 추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주차 분야 종합 개선대책’적극 추진

주차시설 인프라 개선 등 4개 분야 13개 사업으로 구성
2020년 ~ 2024년 5개년 사업, 총사업비 1,480억 원 투입

울산시는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높은 주차장 조성 비용으로 주차장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주차 분야 종합 개선계획’을 수립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주차시설 인프라 개선, ▲적정 주차 수요 관리, ▲주차질서 확립 및 시민의식 함양, ▲정보 활용을 통한 행정, 주차이용 편의 증진 등 4개 분야에 13개 사업으로 짜였다.

총 사업비는 1,480억 원(올해 사업비 323억 원(국비 33억 원, 시비 40억 원, 구·군비 250억 원))이며, 사업 기간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개년이다.

분야별 주요 추진 사업을 보면,

울산시는 ‘주차시설 인프라 개선’과 관련하여 주차공유사업(1만 5,000면), 지역별 주차환경개선사업(20개 블록), 적재적소 공영주차장 확충(4,000면),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확대(1647면 → 3147면), 거주자 우선 주차장 확대(중· 남구 → 동·북구, 울주군)를 추진한다.

공공기관·학교를 비롯한 민간 부설주차장을 일반인이 이용하도록 개방할 경우 주차장 시설비를 일부 지원하고, 주차공유 플랫폼 협약 등을 통해 공유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최근 5년간 총 50개소 6,323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한 데 이어 향후 5년간 적재적소에 공영주차장 공급을 지속한다.

올해 사업은 울주군 천상 한울공원, 북구 수양버들(양정), 남구 유수지 복합문화빙상장, 남구 공관어린이집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사업, 중구 남외 공영주차장 등으로 규모에 따라 구·군에 예산을 지원한다.

남구 삼산·평창현대 공영주차장은 최근 울산발전연구원에서 입체화 타당성조사를 완료함에 따라 사업 추진 방식과 규모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행정 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적정 주차수요 관리’와 관련하여 주차 급지 및 요금 조정, 승용차요일제 활성화, 무료공영주차장의 점진적 유료화를 추진한다.

광역시 승격 이후 조정 없이 유지된 주차 급지와 요금 체계는 지역 여건변화에 대응하지 못하여 그동안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상업·혼잡지역과 주거지역의 일원화된 주차 급지를 세분화하고 타 광역시도 대비 2~6배 저렴한 주차요금을 현실화하여, 상업지역 주차난 완화, 승용차 억제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민간주차장 사업 활성화, 기초지자체의 공영주차장 적자 운영으로 인한 재정난 등을 개선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주차질서 확립 및 시민의식 함양’과 관련, 시민 참여형 주차단속 활성화, 불법 주정차 단속 장비의 지속 확충, 시민 홍보 강화에 나선다.

지난해 ‘생활불편신고앱’과 ‘안전신문고앱’을 통한 시민 참여형 주차 단속이 2만 2,000건에 달하며, 이는 전체 단속 실적의 10%에 달하는 수준으로 시민의 관심과 제도 활성화를 위해 홍보·캠페인을 지속한다.

불법 주정차 단속 장비는 단속 실적이 저조한 지역의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을 불법 주차가 심각한 지역에 이설하여 관련 예산을 절감하는 한편, 버스 탑재형 장비 확대를 통해 간선 도로변 불법 주정차를 근절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정보 활용을 통한 행정, 주차 이용 편의 증진’과 관련하여 빅데이터 기반 주차 수급 분석, 종합 주차 관제시스템 확대(중·남구 완료, 동·북구, 울주군 단계적 구축), 스마트 주차정보 안내 시스템 구축 사업(2021년 중·남구 우선 시행)을 적극 추진한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태화강국가정원과 관내 주요 공영주차장의 위치와 실시간 주차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교통혼잡 완화와 주차장 이용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도시의 주차문제 개선은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면서 “지역 맞춤형 주차 수급 관리, 주차질서 확립, 스마트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쾌적한 주차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