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나주화순 민주당 후보자 누가 될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나주화순 민주당 후보자 누가 될까?

후보자 되려면…권리당원 2,898표, 안심번호 2,760표 획득해야!
권리당원 선거인단-약 9,000명, 투표율 70% 선…안심번호 선거인단-약 30,000명, 투표율 20% 선 될 듯
양 선거인단 5회 전화 받아 투표, 권리당원 선거인단은 1회 전화 걸어 투표 가능

전남 나주화순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자가 되려면 권리당원 선거인단 2,898표, 안심번호 선거인단 2,760표를 얻어야 자력으로 후보자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권리당원과 국민경선 선거인단인 안심번호 선거인단의 규모가 상당해 2,000명 단위의 조합장 선거와 달라 여론조작이나 금권선거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아 바닥여론이 좋은 경선후보자가 당선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전남 나주화순 국회의원 선거구 경선후보자를 김병원, 손금주, 신정훈 3명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국회의원 후보자는 경선후보자 3명 중에서 권리당원 50%, 안심번호선거인단 50%에서 각각의 득표을 합산해 최다 득표를 한 사람이 된다.

민주당 경선 일정에 따르면 오는 26~28일께 권리당원 선거인단 약 9,000여 명, 국민선거인단 30,000명을 대상으로 경선을 치르게 될 전망이다.

권리당원 선거인단의 경우 나주 6,500여 명 정도, 화순 2,500여 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경선 투표 참여율은 약 70% 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경선참여율이 낮을 경우는 조직이 강한 경선후보자가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높을 경우는 지역평판이 좋은 경선후보자가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지역평판과 조직이 강한 후보자가 있다면 당연히 이 후보자가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선출규정에 따르면 권리당원은 선거관리위원장은 선거인명부작성기간 만료일의 다음 날부터 2일간 특정 장소 및 당 인터넷홈페이지에서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선거관리위원장은 선거인이 당 인터넷홈페이지에서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도록 기술적 조치를 하도록 했으며, 선거인은 본인의 정보에 한하여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선의 공정성을 위해서 선거관리위원장은 열람 개시일 1일 전까지 장소, 기간,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및 열람방법을 공고하도록 했다.

특히, 확정된 권리당원 선거인단에게 투표 일정 등 투표에 필요한 사항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1회 이상 안내해 투표율을 높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확정된 권리당원 선거인단은 경선 일정 중 2일간에 거쳐 5회의 전화를 받을 수 있고, 1회에 한해 전화를 걸어서 투표할 수 있다.

안심번호 선거인단의 경우 나주 19,200명, 화순 10,8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현재 핸드폰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10% 선인 것을 보면 경선 투표 참여율은 20% 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안심번호 선거인단의 경우도 투표율이 20%보다 높을수록 지역평판이 좋은 후보자가 유리할 것으로 전망되며, 투표율이 20%보다 낮게 된다면 조직이 강한 후보자가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역평판과 조직이 강한 후보자가 있다면 당연히 이 후보자가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심번호 선거인단은 이동통신사로부터 받은 해당 선거구의 전체 안심번호를 대상으로 전화 ARS 응답 방법의 공모에 응한 자를 말하며, 모집대상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과 무당층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다.

더불어민주당 선관위는 해당 선거구의 유권자 구성비와 수를 감안해 정부선거관리위원회에 안심번호를 요청해 공직선거관리규칙에서 정한 성·연령·지역 할당분위를 따른다. 해당 선거구의 유권자 구성 기준일은 선관위가 정한다. 안심번호의 수는 해당 선거구별로 30,000개 이상으로 한다.

이동통신사별로 요청하는 안심번호의 비율은 SKT 50%, KT 30%, LGU+ 20%로 한다. 이동통신사가 다수의 번호를 갖고 있는 동일가입자의 경우 1개 번호로 제공하도록 요청하도록 했다.

이때 해당 선거구의 이동통신사의 이용자 수가 요청한 수보다 적을 경우 선관위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서 확정된 안심번호 선거인단은 경선 일정 중 2일간에 거쳐 5회의 전화를 받아 경선후보자에게 투표할 수 있다.

이렇게 선정된 권리당원 선거인단과 안심번호 선거인단의 다수의 선택을 받아야 민주당 나주화순 국회의원 후보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경선일까지 10여일 남은 기간동안 권리당원 선거인단과 누가 선정 될지 모르는 안심번호 선거인단의 마음을 얻을 후보자가 누구일지 나주화순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