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문학관의 현주소와 미래방향 모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지역 문학관의 현주소와 미래방향 모색

‘충북지역 문학관 건립과 운영의 새로운 방향’ 충북학포럼 개최

충북연구원(원장 정초시) 부설충북학연구소(소장 정삼철)는 오는 6일 오후 2시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충북지역 문학관 건립과 운영의 새로운 방향’이라는 주제로 2019년 충북학포럼을 개최한다.

현재 전국에는 120여 개의 공·사립 문학관이 운영되고 있다. 충북에도 현재 옥천 정지용 문학관, 보은 오장환 문학관, 진천 조명희 문학관 등이 운영되고 있고, 최근 신동문, 권태응, 홍명희 등의 문학관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충북학연구소는 이번 포럼을 통해 현재 충북지역에서 운영 중인 문학관의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문학관 운영과 건립의 효율화를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날 포럼에서는 임승빈 충북예총 회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박혜영 국립한국문학관 기획운영부 차장, 이현식 인천근대문학관 관장, 정민 충청대 강사의 발제가 이어진다.

임승빈 회장(충북예총)은 ‘문학관 건립,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문학관의 의의, 명칭, 구조 등을 정리하고 현재 문학관 건립 과정과 운영 문제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박혜영 차장(국립한국문학관)은 ‘문학관 건립과 운영의 새로운 방향’이라는 주제로 전국의 문학관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 국립한국문학관의 건립 과정 분석 등을 토대로 충북지역 문학관 건립을 위한 제언을 할 예정이다.

이현식 관장(인천근대문학관)은‘충북문학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문학관의 역할과 기능 및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국내외 문학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충북 지역 문학관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정민 강사(충청대)는 ‘충북지역 문학관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충북 공립문학관의 현황을 살펴보고, 건립 예정인 문학관에 대하여 검토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제발표가 끝난 후에는 정삼철 소장(충북학연구소)의 주도로 발표자와 토론자 간 종합토론을 진행 할 예정이다. 토론자는 김민정(청주 중앙중학교), 김상철(단양군청), 김종범(아우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김현정(세명대), 연지민(충청타임즈) 등이다.

정삼철 소장은“충북에는 다수의 문학관이 운영되고 있거나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문학관 건립·운영의 올바른 관점을 제시하고, 새로운 미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이번 포럼을 기획하게 되었다.”라며, “충북 이외 지역들의 문학관 건립 사례를 살펴보고, 그 시사점을 통해 향후 충북지역 문학관 건립 및 운영의 효율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학연구소는 매년 충북학포럼을 개최해 충북의 인문자원 가치와 역사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고, 충북학 담론을 생산해 도민들의 관심 제고와 문제의식 등을 공유하고자 노력해 오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