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우리의 경쟁력이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 우리의 경쟁력이다

제주시 세무과 강 선 호
제주시 세무과 강 선 호

청렴은 모든 시대를 관통하는 공직자의 중요한 미덕이었다. 인류 역사를 되집어 볼 때, 어느 시기나 공직자에게 청렴을 강조하지 않았던 시대는 없었다.

모든 시대마다 왜 그렇게 청렴을 강조하는 것일까. 이제는 그만 이야기 해도 될법한데, 왜 청렴을 자꾸만 거론하며,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일까.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지금까지 청렴은 외부로부터 강제돼 왔다는 사실이다.

“청렴”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청렴은 그 사람이 가진 성품의 일종이며, 그 사람의 내면에 탐욕이 없는 상태여야만 도달 가능한 윤리적 덕목인 것이다. 뜻으로만 청렴을 풀이해 보더라도 분명 쉽게 도달할 수 있는 덕목이 아니다. 인간은 존재론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욕망하고, 소유를 지향하는 존재이기에 청렴은 외부로부터 강제되어서는 갖추기 힘든 덕목임에 틀림없다.

지금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청렴을 강조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공직자의 비리가 그치지 않았던 것은 자발적인 청렴의지를 강조하기 보다는 끊임없이 청렴할 것을 외부에서 명령했기 때문이다. 청렴은 분명 인간의 내면으로부터 발원해야만 획득될 수 있는 성품이자 덕목이다. 청렴에 대한 자발적 의지가 없는 공직자에게 청렴을 강제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공무원의 경우 국민과 가깝게 접촉하여 민원을 해결해 주는 업무를 하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패할 수 있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공직자는 항상 부패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 있음을 주지하고, 내면적인 규율에 따라 부패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부패를 스스로 부끄러워할 줄 알고,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행동 한다면 공직자로서 한층 더 공정하고 의연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제주시에서는 청렴교육의무이수, 청렴실천서약, 간부공무원 청렴도 대상확대, 청렴동아리 운영 및 청렴강사 양성, 내부제보시스템 헬프라인 등을 통해 반부패, 청렴도 향상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공직자는 청렴하지 않으면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없으며, 청렴은 사회 전반의 윤리성을 측정하는 잣대임에 틀림없다. 청렴성과 도덕성이 높을수록 개인의 경쟁력 또한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며, 이제 우리는 청렴이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중심축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