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통합사례관리로 생활밀착형 복지 “UP"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제주시 통합사례관리로 생활밀착형 복지 “UP"

찾아가는 상담과 위기가구 관리 체계화로 복지 체감도 제고

제주시에서는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통합사례관리사가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통합사례관리”로 시민의 복지체감도를 향상 시키고 있다.

제주시청 전경
제주시청 전경

통합사례관리는 건강·고용·주거·신용 등 복합적인 위기상황으로 인해 중장기적 개입이 필요한 가구를 말한다.

통합사례관리사업을 위해 통합사례관리사 6명이 전담하여 읍면동에서 의뢰된 위기가정을 현장 방문하여 상담하고 주1회 선정 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및 서비스연계 대상자를 선정, 그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연계한다.

그 중에서도 안전과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고난도 사례에 대하여 민간기관 50개소와 초·중학교 교육복지사, 경찰서 등 민관이 참석하는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하여 적절하고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전 26개 읍면동에서도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이 구성되어 통합사례관리 1443건, 서비스연계 22,742건, 복지사각지대 5,771건을 발굴하였고, 주거비, 의료비, 생활지원비, 주거환경개선 등 매년 233,400천원을 지원하여 위기이웃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적극 노력하였다. 이는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2018년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제공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김창현 복지위생국장은 “민·관 사례관리 연계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사례대상자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제주시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